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새만금 수변도시, 스마트 모빌리티와 친환경 개발로 도시 매력 강화

사회이슈

by 알찬지식을알려주는사람 2024. 11. 12. 21:00

본문

반응형

 

🌍 새만금개발청이 새만금 수변도시를 '스마트'하고 '지속 가능한' 공간으로 구축하기 위한 통합개발계획을 새롭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북 민생토론회 후속 조치로, 수변도시의 특성을 살려 첨단 교통망과 친환경 주거 환경을 조성해 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인구 유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새만금 수변도시, 스마트시티로의 전환 추진

새만금개발청은 전북 민생토론회에서 제시된 지역 정주 여건 개선책을 기반으로 새만금 수변도시 통합개발계획을 수정 중입니다. 2020년 처음 시작된 이 계획은 스마트도시로 전환을 목표로 삼아, 모빌리티를 중심으로 한 교통망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교통 혁신과 함께 도시 매력도 증대

새만금 수변도시는 기존의 고유한 수변 공간을 활용하여 더욱 매력적인 생활 환경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교통 인프라 확충과 함께 자율주행 셔틀버스와 스마트 정류장 등 첨단 교통 기반 시설을 마련해 시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도시 내 중심수로폭을 확장하여 수상 교통망도 활성화하고,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과 연계된 육·해·공 환승센터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친환경 주거단지와 에너지 자립

새만금개발청은 도시 내에 탄소중립 주거단지를 조성하여, 제로에너지건축을 통해 환경 보호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30세대 규모의 리빙랩 운영 시범단지가 포함될 예정으로, 여기서는 AI 시스템을 통해 에너지 사용 데이터를 수집하여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에너지 절약 정책을 개발합니다.


스마트 물류와 첨단 산업단지 도입

신항만과 인접한 새만금 지역은 스마트물류단지를 통해 대형 물류 허브로 발전할 전망입니다. 오는 2026년에는 물류 운송의 효율성을 높일 스마트물류단지가 준공될 예정이며, 복합산업단지와 연계하여 다양한 기업이 입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새만금, 국가 주도 계획도시의 모범 사례로

김경안 새만금개발청장은 새만금 수변도시를 통해 지역 주민들이 더욱 스마트하고 쾌적한 일상을 영위할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하고 있다며, 전북 지역의 주거와 경제적 활성화를 위한 혁신적인 모델로 자리잡을 것임을 강조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