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GTX A 노선 및 요금, 운행시간 3월30일 개통(K패스 필수)

부동산,경제

by 건강을알려주는사람 2024. 4. 2. 08:00

본문

반응형

드디어 GTX A노선이 개통됩니다.

3월 30일 개통 (수서 ~ 동탄 구간)

3월 28일 최종 점검을 마쳤고, 수서 ~ 동탄 구간 시운전까지 끝냈으며, 정부에서는 무려 합동 대테러 훈련까지 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드디어 3월 30일 개통 입니다.

개통되는 구간은

동탄 ~ 수서

(SRT 선로 공용 사용)

 

A노선은 파주 운정에서 화성 동탄까지 서울과 경기를 종으로 가로지르는 노선입니다.

 

수서~ 동탄 구간은 24년 상반기 (계획대로 개통 되죠), 파주~서울역 구간은 24년 하반기, 그리고 전체 노선이 모두 개통되는 시기는 28년으로 보고 있습니다. 삼성역의 경우 현재 영동대로 지하화, GBC(현대차 사옥), GTX 노선이 얽혀기 설켜 28년에 완성되기 때문에 GTX A 전 노선이 개통되는 시기는 28년으로 보고 있습니다.

여튼 국토부의 계획대로 수서~동탄 구간은 드디어 개통 됐습니다.

수서에서 동탄까지 정차시간 포함 20분이 걸리고, 각 역간 이동 소요 시간은 6~7분입니다. SRT가 17분 걸리는데... 거의 SRT와 맞먹는 속도네요.

새벽 5시 30분 운행 시작

마지막 열차는 새벽 1시 도착

 

gtx a 노선 운행시간은 동탄역에서 첫 차는 오전 5시 30분에 운행되고, 마지막 열차는 각 역에 새벽 1시에 도착합니다.

따라서 이른 출근 + 늦은 야근에도 이용이 가능하고, 출근시간대인 6시30분 ~ 9시까지 평균 배차 시간은 17분입니다. 일반 지하철 (3~5분) 보다는 배차시간이 길지만, 그래도 이 정도면 양호하죠 *_*

 

gtx a 시간표 (동탄역 평일) 수서행

gtx a 시간표를 보면, 시간대 별로 1시간에 3대 정도가 운행됩니다.

출퇴근 시간에는 배차가 약간 더 늘어나긴 하는데 (7시 4대, 오후 6시 4대) 그래도 평균 17분대입니다.

시중에 떠돌던 예상시간표는 첫차가 44분이었으나 실제론 30분으로 조금 당겨졌죠.

한대 놓치면 최소 20분은 더 기다려야 하니, 동탄이나 수서 출퇴근러 분들은 20분 정도는 여유있게 움직이시기 바랍니다.

 

수서역 평일 시간표

 

수서역의 첫차는 5시 33분이고 수서역에서 출발하는 마지막 열차는 23시 56분입니다.

이용하시는 분들은 운행시간 (시간표)를 잘 참고하셔서 a노선에 탑승하시기 바랍니다.

문제는 요금

 

 

동탄에서 수서까지 요금은 편도로 4,450원입니다.

물론 할인이 적용되기 전 가격이고, 버스나 지하철과 환승이 되기 때문에 추가요금은 따로 붙지 않습니다. 그래도 왕복 9천원은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이긴 합니다.

 

gtx a 요금이 srt보다 저렴하고, 특히 환승을 한다고 하면 거의 절반 수준이긴 하지만, 광역버스에 비교하면 비싼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5월부터 나오는 K패스를 무조건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K패스 카드

 

 

K패스는 5월부터 시작되는 할인 교통카드로 과거 알뜰교통카드가 없어지고 새로 생기는 교통카드 입니다. 월 15회 이상 사용하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일반인 20% 할인 (추후 계좌로 현금입금)해주고, 청년층 (만 9세~35세)은 30%를 할인해줍니다.

정확히는 할인이 아니라 환급이지만 편하게 할인이라고 쓸게요.

따라서 일반 직장인의 경우 K패스를 발급 받으면 수서~동탄 구간을 편도로 3,560원에 탈 수 있고, 여기에 무료로 환승이 적용되기 때문에 하루 교통비가 7,000원 정도 들게 됩니다. 22일 워킹데이 감안하면 한달 출퇴근 교통비는 15만4천원정도 되겠네요

 

K패스는 전국 버스&지하철은 물론 위 처럼 GTX노선에서도 사용 가능하니, GTX A노선 이용자는 이제 개통되었으니 무조건 발급 받으세요 (5월 부터)


 

운행시간도 다소 빨리, 그리고 늦게까지 운영하고, 버스 및 지하철 환승시스템 도입에 K패스까지 연계되기 때문에 부담이 크게 줄어든 건 사실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