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4년 설악산 단풍 시기 및 귀때기청봉 백패킹 등산 코스 안내

여행

by 건강을알려주는사람 2024. 9. 20. 16:30

본문

📅 2024년 설악산 단풍 시기

• 단풍 시작: 9월 말부터 단풍이 물들기 시작하며, 10월 초 본격적인 단풍 절정이 예상됩니다.
  • 단풍 절정: 10월 첫째 주부터 설악산 서북능선에서 단풍이 절정을 이룰 것으로 보입니다.
  • 특히 귀때기청봉을 포함한 서북능선 일대는 10월 첫 주말이 절정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귀때기청봉 백패킹 등산 코스

귀때기청봉(해발 1,578m)은 설악산 서북능선 상에 위치한 봉우리로, 대청봉에서 서쪽으로 이어져 안산으로 향하는 서북주릉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코스는 설악산에서 가장 매서운 바람이 부는 곳으로, 특히 백패킹을 하려는 등산객에게 인기 있는 도전적인 코스입니다.

주요 코스 정보:

• 장수대 코스 (서북능선):
    • 거리: 12.6km
    • 소요시간: 약 8시간 50분
    • 난이도: 블랙라벨 (매우 어려운 코스)

🚶‍♂️ 장수대 출발 - 귀때기청봉 등산 경로

1. 장수대 출발: 장수대에서 출발하여 한계령을 향해 12시 이전에 도착해야 합니다. (한계령은 12시 이후 입산 금지)
  2. 귀때기청봉 도착: 장수대에서 귀때기청봉까지는 약 3.4km로, 3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중간에 도둑 바위골 경로를 따라 오르며, 전위봉을 거쳐 귀때기청봉에 도착합니다.
  3. 백패킹: 귀때기청봉에서 백패킹을 계획하는 경우, 박지 선택에 주의해야 합니다. 서북능선은 바람이 매우 강하므로 충분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귀때기청봉 정보:

• 해발: 1,578m
  • 위치: 설악산 서북능선 상, 한계령 삼거리에서 대승령 방향으로 1시간 거리

🏞️ 주요 포인트

• 도둑 바위골: 비탐 구역이므로 입산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 귀때기청봉 전위봉: 귀때기청봉에 오르기 전 만나는 봉우리로 백패킹하기 좋은 장소 중 하나입니다.
  • 서북능선 코스: 설악산 중에서도 가장 힘든 코스로, 등반 시 체력과 안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설악산 단풍 정보

• 단풍 절정: 10월 첫 주부터 서북능선에서 본격적인 단풍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대청봉, 끝청봉, 중청봉이 이어지는 구간에서 아름다운 단풍을 볼 수 있습니다.
  • 기후 변수: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거나 더위가 길어질 경우 단풍 시기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 귀때기청봉 백패킹 팁

• 배낭 무게: 최대한 가볍게 준비하세요. 귀때기청봉 코스는 가파르고 난이도가 높아, 배낭이 무거우면 체력 소모가 크기 때문입니다.
  • 박지 선정: 박지는 귀때기청봉 근처나 서북능선 중간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바람이 강한 날씨를 대비해 방풍용 텐트와 충분한 방한 장비를 챙기세요.

설악산의 단풍과 함께 귀때기청봉에서 멋진 가을 산행을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