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I와 함께 새롭게 떠오르는 반도체 지수 'ASOX', 인텔 제외하고 엔비디아 강조

부동산,경제

by 건강을알려주는사람 2024. 9. 10. 09:00

본문

반응형

 

나스닥이 30년 만에 새로운 **반도체 지수 'ASOX'**를 출시했습니다.

기존의 SOX 지수(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가 더 이상 AI 중심의 반도체 산업을 잘 반영하지 못한다는 판단에서, 나스닥은 AI 반도체 관련 기업의 비중을 대폭 늘린 새로운 지수를 내놓았습니다.


ASOX 지수의 핵심 변화

새롭게 선보인 ASOX 지수는 기존 반도체 산업의 레거시 기업 대신 AI 밸류체인에 포함된 기업들을 중심으로 편성되었습니다. 그 중 가장 주목할 변화는 인텔을 제외하고, 엔비디아의 비중을 크게 늘렸다는 점입니다.

  • 엔비디아: 20.8%
  • TSMC: 18.5%
  • 브로드컴: 17.6%

이 외에도 ASML, AMD, 퀄컴 등 최대 20개 AI 반도체 기업이 포함되었습니다.


ASOX 지수의 성과

나스닥이 지난 5년간의 데이터를 백테스트한 결과, ASOX 지수는 580% 상승을 기록했으며, 이는 기존 SOX 지수274% 상승과 비교해 두 배 이상의 성과를 나타냈습니다. 이는 AI 반도체 시장의 잠재력을 반영하는 지표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AI, 이제 막 시작

나스닥의 데이빗 초이 아시아태평양 지부 인덱스 리서치 총괄은 "AI의 혁신은 이제 막 시작되었으며, 오히려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은 현재 AI에 적게 투자하고 있다"며, AI 성장에 대한 장기적인 관점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ASOX ETF 준비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이번에 발표된 ASOX 지수를 벤치마크로 하는 **ETF(상장지수펀드)**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가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것처럼, 미래에셋자산운용은 나스닥과 협력해 ASOX 지수에 맞춘 새로운 상품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